웹툰, 만화에 대체 텍스트 넣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질문과 답변분류: 02.웹 접근성 개발웹툰, 만화에 대체 텍스트 넣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조현진(Hyeonjin Cho) asked 3 년 ago

음… 절대 질문이 적어서 올리는 질문은 아닐겁니다.
실은 홈페이지 기능 테스트 겸사 겸사 올리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어쩌라고!!
만화같은 경우에는 대사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없는 경우도 있고…
상황 설명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하나의 이미지에 여러 컷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5 Answers
Best Answer
박동희 answered 3 년 ago

개인적으로 저도 대본이 좋습니다. 화면해설의 경우 작성하시는 분에 따라 장면 설명이 달라지기도 하고 누락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Toby Yun answered 3 년 ago

꼭 alt를 사용해서 넣는 방법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대본을 만들어서 스크린에는 나타나지 않도록 IR식의 hidden처리를 하면 되지 않을까요?

멀더끙 answered 3 년 ago

예전에 잠깐 시각장애인은 웹툰을 어떻게 볼까? 대체텍스트를 제공해주는 곳이 있나??? 라는 생각을 하면서 웹툰은 어떻게 줘야 하지? 라는 생각은 했었는데… 그 때 짧은 시간 안에 했던 생각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방송 이었는데요~
(저희 집 TV에 무슨 설정이 되있는건지… 간간히 화면해설이 같이 나와요….ㄷㄷㄷ ) 앞 뒤 내용을 봐야 정확하겠지만,

철수 (저 주인공? 이름을 몰라서… 임의로…) : 주먹을 불끈쥐고 오열하며 외친다. “어쩌라고!!”

라고 일단은…… 쿨럭….;
아, 물론 alt 보다는 IR 기법을 이용해서…
예전에 해빠님이 말씀하셨던건가…? alt 는 중간에 끊어서 읽는게 안된다 하셨던걸로 기억해서… /=ㅁ=/

성민장군 replied 3 년 ago

딴 얘기지만…. 이름이 영어라서 신경쓰이면… 위에 보면 프로필 편집 있습니다…. 후후

조현진 replied 3 년 ago

저도 짤방이라고 아무거나 넣은거긴한데… 쟤 이름 마사루 아님??

Seong Bong Ji replied 3 년 ago

@성민장군 “위” 라는게 어디를 말씀하시는거에요????? 못찾고 있…. @.@
방향에 관계없는 “명확한 지시사항”으로 말씀해 주세엽 ㅋ

성민장군 replied 3 년 ago

명확한 지시사항이라…. 위에서 못 찾았으니 다음에 만나면 뽀뽀해주겠어!

현영배 answered 3 년 ago

IR 기법으로 대본 동의~~ 무엇보다.. 그냥 ” 어쩌라고!!” 이렇게 보다는 Seong Bong Ji 님 말씀 처럼… 대본.. 대사.. 식으로 그림을 연상 할 수있게 설명하는게 아주 좋은 예시인거 같습니다.. 시각장애인들이 이용하는 도서관에서… 점자책이 아닌 일반 사람이 시각장애인에게 책을 읽어주는 서비스가 있는데.. 거기에서도.. 책을 읽어줄때~ 마치 연기하듯이… 읽어줘요.. 생동감있게.. 그게 포인트 같습니다… GOOOOOD job

Jwajin Yoon answered 3 년 ago

텍스트가 아무것도 없이 만화 이미지만 제공되는 페이지라면 이미지 alt에 화면 묘사를 간결하게 대체텍스트로 제공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